회원 로그인 창


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본능의 과학


본능의 과학

<레베카 하이스> 저/<장혜인> 역 | 윌북(willbook)

출간일
2021-12-03
파일형태
ePub
용량
16 M
지원 기기
PC 스마트폰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전자책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시나요?전자책 프로그램 수동 설치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당신도 모르는 당신 행동의 비밀, 진화생물학자가 알려주는 본능의 과학

생각하기도 전에 행동하는 당신의 뇌를 나를 위해 일하게 하는 법

TED 강연 진화생물학자가 말하는 일과 삶을 주도하는 비밀

김대수 카이스트 생명공학과 교수 추천



우리는 스스로 이성적이고 삶을 주도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우리 뇌의 99프로가 ‘본능’이라는 무의식으로 작동되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TED 강연으로 유명한 진화생물학자인 레베카 하이스 박사는 석기 시대에 진화했던 우리의 뇌는 현대 사회에 맞지 않는 매커니즘으로 작동하고 있으며, 우리의 삶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말한다.



우리가 결정적인 순간에 어리석은 선택을 하는 이유, 15초만 지나도 후회할 행동을 하는 이유는 ‘본능’ 때문이라고 하이스 박사는 말한다. 인간의 뇌는 현대 사회에 적합하게 완성되지 않았다. 자원은 부족하고, 생명이 위협받고, 그래서 경쟁을 피할 수 없었던 석기 시대에 만들어진 진화의 결과다. 그래서 본능은 현대사회에서 자주 오작동을 일으킨다. 책에서는 생존 본능, 다양성 본능, 자기기만 본능, 성 본능, 소속감 본능, 두려움 본능, 정보 수집 본능 총 7가지 본능이 현대사회에서 어떻게 오작동하는지를 밝혀낸다. 저자에 따르면, 외부를 위협으로 느끼는 ‘생존 본능’은 일상적 자극에도 생존 반응을 일으켜 스트레스 반응을 일으킨다. 불확실성 속에서 많은 정보가 필요했던 과거에 진화한 ‘정보 수집’ 본능은, 현대 과도한 데이터들에서 어리석은 선택을 만들게 하는 주범이다.



이 책은 본능이라는 무의식에 조종당하는 뇌 이야기뿐 아니라, 그 ‘본능’이 어떻게 현대사회에서 오작동하는지를 밝히고, 우리가 얼마나 본능에 이끌려 어리석은 행동과 선택을 하는지, 그 메커니즘을 밝혀낸다. 궁극적으로는 본능의 메커니즘을 알고, 우리가 제때 개입할 수 있는 통제력을 선사한다. 삶의 승객이 아니라 기장이 되는 삶, 본능에 지배받지 않는 주체적인 삶을 살기 위한 진화생물학자의 확실한 기술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저자소개

진화생물학자이자 스트레스 관리 전문가. 레베카 하이스 박사는 인간의 사고 방식과 행동 패턴을 탐구한다. 하이스 박사의 연구는 미국 국립과학재단에서 ‘혁신적인’ 연구로 평가받았다. 사우스캐롤라이나주의 거버너스 스쿨에서 영재들을 대상으로 과학과 수학을 가르쳤으며, 창업가 정신을 육성하는 신생 학교 개발을 위한 창립 교수를 역임하였다.
TEDx를 포함한 다수의 플랫폼에서 스트레스 관리 등에 관한 강연도 하고 있다. 하이스 박사는 사용자가 명확한 자기 인식을 바탕으로 두려움을 떨쳐내고 성장하도록 돕는 어플리케이션인 ‘Icueity’의 설립자이자 CEO이기도 하다. 본능이라는 베일에 싸인 영역을 세상 밖으로 꺼내어, 오늘날에 맞게 ‘이용’할 수 있는 확실한 제어 전략을 사람들에게 소개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목차

들어가며 삶을 지배하는 99퍼센트, 본능

1장 생존 본능 왜 우리는 끊임없이 스트레스를 받을까?
2장 다양성 본능선택지가 많을수록 좋다는 착각
3장 자기기만 본능내가 나를 속이는 이유
4장 성 본능‘본능이라서’라는 거짓말
5장 소속감 본능협력이 경쟁보다 효과적인 이유
6장 두려움 본능낯선 사람은 왜 위험하게 느껴질까?
7장 정보 수집 본능넘쳐나는 정보 속에서 정신 차리기
결론 본능에 지배받지 않는 주체적인 삶

감사의 말
참고 문헌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4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