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를 뒤흔든 5가지 생체실험
세계사의 변곡점에서 펼쳐진
생체실험의 뒷이야기!
인류의 역사를 보면 비합법적이고 강제적인 생체실험 때문에 논란을 일으킨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생체실험은 언제부터 시작된 것일까? 생체실험을 통해 어떤 지식과 정보를 얻었을까? 당대에는 생체실험을 어떻게 생각했을까? 그리고 우리는 그러한 생체실험을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 여러 질문에 대한 답을 한 권의 책으로 담았다. 이 책 『세계사를 뒤흔든 5가지 생체실험』은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류 역사에서 시행되었던 생체실험에 대해 자세히 살펴본다.
저자는 의학사의 권위자로 생체실험 당시의 역사적 배경을 분석하고 생체실험의 의미를 평가한다. 생체실험이 우리에게 미친 긍정적인 영향과 논란을 살펴봄으로써 생체실험이 전달하는 메시지를 균형 잡힌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다. 이 책을 펼치는 순간, 인류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앞으로 나가야 할 방향성과 인류의 역사까지 새로운 관점에서 볼 수 있을 것이다. 생체실험의 뒷이야기를 담은 이 책의 첫 장을 열어보길 바란다.
인공지능의 열풍 속에서
새로운 생체실험을 기대하다
많은 사람이 생체실험을 ‘살아 있는 인간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비인간적이고 반인륜적인 행위’라고 생각한다. 나치의 홀로코스트, 731부대의 마루타, 그리고 터스키기 사건은 이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현상이다. 그런데 생체실험에는 이와 같은 부정적인 측면만 있는 것일까? 긍정적인 측면은 찾을 수 없는 것일까? 갈레노스나 베살리우스, 하비의 해부학과 생체실험은 지식과 정보의 축적을 통한 의학 발전이라는 측면도 분명히 존재한다.
저자는 미래 사회에서 인공지능이 생체실험을 대체할 거라고 전망한다. 광범위한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과거 동물실험이나 생체실험에서 저지를 수 있었던 실수나 실패를 줄이고, 오랫동안 인류 역사 속에서 희생양이 되었던 수많은 사람의 목숨을 보호하고 인권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되리라고 말한다. 그전에 세계사의 변곡점이 된 5가지 생체실험을 통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태도를 모색해보길 바란다.
5가지 생체실험으로 들여다보는
세계사의 결정적 순간들
이 책은 총 5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생체실험으로부터 발전한 고대 의학의 역사를 살펴본다. 알크마이온, 히포크라테스, 갈레노스와 해부학, 베살리우스, 베르나르에 이르기까지 고대 의학에 많은 영향을 끼친 인물과 사건을 살펴본다. 2부에서는 프리드리히 2세의 생체실험에 대해 알아본다. 신성로마제국의 탄생과 팽창의 역사, 하인리히 6세와 프리드리히 2세의 십자군 전쟁, 스투파 문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3부에서는 나치 생체실험의 전말을 볼 수 있다. 우리에게 익히 알려진 나치이지만 나치 생체실험의 뒷이야기, 제노사이드, 뉘른베르크 재판부터 헬싱키 선언까지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되어 있다. 4부에서는 731부대의 만행이 의학과 어떻게 결부되어 현재까지 이어졌는지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5부는 백인 우월주의로 촉발된 터스키기 생체실험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KKK 전성시대 때 왜 폭력이 행해졌는지, 린치가 왜 촉발되었는지 등을 알 수 있다.
김서형
인하대학교 프런티어학부대학 연구원, 이화여자대학교 지구사연구소 연구교수, 국제빅히스토리학회(IBHA) 임원을 지냈고, 현재 러시아 빅히스토리 유라시아센터 연구교수로 활동 중이다. 이화여자대학교 사학과에서 미국 의학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화여자대학교에서 국내 최초로 인문학과 자연과학의 소통 및 융합을 추구하는 빅히스토리 교양과목을 강의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주 빌 게이츠와 빅히스토리 창시자 데이비드 크리스천 교수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빅히스토리 프로젝트(Big History Project)의 국내 도입으로, 빅히스토리 방과 후 교과목 및 정규 교과목 개설을 진행했다.
과학창의 연례컨퍼런스와 TEDx 부산, 네이버 열린연단, 공공기관 및 대학에서 다양한 강연을 했다. KBS 〈궁금한 일요일 장영실쇼〉 〈이슈 Pick, 쌤과 함께〉, MBC 라디오 〈타박타박 역사기행〉 등에 출연했고, tvN 〈벌거벗은 세계사〉 자문 등으로 역사와 자연과학의 융합적 의미와 가치를 대중에게 확산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저서로 『미국사를 뒤흔든 5대 전염병』 『전염병이 휩쓴 세계사』 『6가지 백신이 세계사를 바꾸었다』 『처음 하는 역사학 공부』 『명화로 읽는 전쟁의 세계사』 『명화로 읽는 여왕의 세계사』 『김서형의 빅히스토리 Fe연대기』 『빅히스토리: 인류역사의 기원』 『그림으로 읽는 빅히스토리』 『초등학생을 위한 빅 히스토리』 『빅히스토리 12: 농경은 인간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켰을까?』 『Teaching Big History』(공저) 『Education and Understanding: Big History around the World』(공저) 『The Routledge Companion to Big History』(공저) 등이 있다.
들어가는 글
PART 1 생체실험으로부터 발전한 고대 의학
최초의 동물실험, 알크마이온
의학의 분리와 뇌전증의 발견, 히포크라테스
고대 의학의 황제, 갈레노스와 해부학
근대 해부학의 창시자, 베살리우스
근대 해부학, 갈레노스를 넘어 베르나르까지
PART 2 호기심과 잔혹함의 경계, 프리드리히 2세의 생체실험
신성로마제국의 탄생부터 팽창까지
하인리히 6세와 프리드리히 2세의 십자군 전쟁
‘왕좌에 앉은 최초의 근대인’의 관용
스투파 문디, 프리드리히 2세의 생체실험
PART 3 나치가 자행한 생체실험의 끔찍한 전말
인류 역사의 비인간적이고 수치스러운 면
인류 최악의 범죄, 제노사이드
‘죽음의 천사’와 나치의 생체실험
뉘른베르크 재판부터 헬싱키 선언까지
PART 4 생체실험과 의학 발전을 결부시킨 731부대의 만행
731부대와 이시이 시로의 잔인한 악행
731부대가 자행한 생체실험의 잔혹함
극동국제군사재판과 과거사 미청산
PART 5 백인 우월주의가 낳은 터스키기 생체실험의 비극
KKK 전성시대 때 행해진 폭력의 이유
백인 우월주의가 초래한 것들
터스키기 생체실험과 백색 가운의 악마
나오는 글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