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불행해. 진짜 남들 다 행복한데 나만 불행해.
내가 원하는 것을 갖지 못해서 불행합니다.
현재의 내 모습이나 환경에서 벗어날 수가 없어서 불행합니다.
내가 해야 할 일을 하지 않고 미루거나 외면할 때에도 죄책감 때문에 불행합니다.
내가 원하는 방식이나 계획대로만 일이 진행되어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불행합니다.
그것도 아니라면 지금 이 순간의 내 모습이 늘 부족하고 못나 보여서 불행합니다.'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불행의 가장 큰 원인이 '세상을 보는 나의 태도'라고 저자는 얘기합니다.
'크고 작은 정도나 그것을 느끼는 사람의 마음 상태에 따른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누구나 불행해하며 살고 있습니다.
불행은 언제 어디에나, 어떤 사람에게나 함께 하고 있습니다.
다만 그것을 불행이라고 생각하고 좌절할 것인지, 그냥 일어나는 일일 뿐이라고 생각하고 신경 쓰지 않을 것인지는 내가 결정할 수 있습니다.'
불행하다는 감정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대처해서 살아 나가야 하는지를 따뜻한 언어로 얘기하고 있습니다.
'그런 상태에서 바라보는 세상은 더이상 나를 불행하게 만들지 않습니다.
부디, 스스로 불행의 상태에서 빠져 나와서 좀더 건강하고 즐거운 삶을 누릴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어릴 때부터 늘 불행하다고 생각하고 살았습니다.
나만 왜 이런 불행속에서 힘들어 해야 하나 고민도 많이 했습니다.
그러나 어떤 이유를 찾아도 납득이 되지 않았습니다.
단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배우고, 터득한 후에 삶을 바라보는 태도가 바뀌었을 뿐입니다.
나도 모르는 나의 마음때문에 힘들어 하지않기 위해 마음과 타협하지 않고, 내가 가야 할 길을 가고 있습니다.
어디에 있든 그곳이 내가 있어야 할 곳이라는 것을 잊지 않고, 도망가려 하지 않으며, 평범한 하루를 평범하게 살아내고 있습니다.
1. 나만 불행해!
2. 나는 왜 늘 불행한 것인가!
3. 불행을 바라보는 시각
4.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불행할때!
5. 행복한 삶이란?